본문 바로가기
영화/드라마

넷플릭스 오리지널 인도영화 - 시리어스맨 (SERIOUS MEN 2002)

by 춥군 2020. 10. 7.
반응형

넷플릭스 시리어스 맨 2020

<시리어스 맨>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인도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인도의 카스트제도에 따른 계급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여성 학대 문제 등의 사회이슈를 엿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감독: 수디르 미슈라 
출연: 나와주딘 시디키, 나사르, 악샤트 다스, 인디라 티와리, 산자이 나르베카르, 슈위타 바수 프라사드
각본: 바베시 만달리아, 아비지트 쿠만 
장르: 영화.독서 원작,인도 영화, 힌디어 영화, 사회 이슈 드라마, 코미디, 다크 코미디 
영화 특징: 냉소적
계급 사다리의 최하층민이었기에 평생 무시받고 소외당했다. 하지만 내 아이만큼은 이렇게 살도록 둘 수 없다. 아들을 위해서라면 뭐든 하리라. 위험한 사기극을 벌여서라도.

줄거리 및 스포

영화의 시작은 아이얀 마니(나와주딘 시디키)의 할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수드라 계급이 었던 할아버지가 전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오면서 실수로 일등급 칸에 타게 되고 브라만 계급의 사람이 할아버지에게 농담을 던져 심장마비를 일으켜 사망하게 됩니다. 짧은 설명으로 통해서 인도의 계급사회에 대한 인식을 볼 수 있습니다. 

마니는 아차리아 박사(나사르)의 비서로 일하면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서 인정하면서 아들인 아디(악샤트 다스)는 아차리아 박사와 같이 더 높은 위치에 있기를 바랍니다. 마니는 아디를 좋은 학교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 학교 입학 과정에서 거짓말로 선생님들을 속여 입학하게 됩니다.

마니의 계속 되는 거짓말로 아들 아디는 학교와 동네에서 천재소년이라고 불리게 되고 방송에도 출연하는 유명인사가 됩니다. 지역 정치가인 아주라(슈위타 바수 프라사드)와 그녀의 아버지는 마니를 찾아와 아디를 이용해 사람들을 설득해 재개발을 추진하게 합니다. 아디는 마을에서 연설을 하고 더욱 유명해집니다. 

아디는 친구 샤일리가 시험점수가 나쁘게 나와 엄마에게 맞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아디는 샤일리를 위로하며 마니와의 비밀을 이야기 하지만 아디가 평범하다는 것을 알게 된 샤일리는 학교에서 아디를 놀립니다. 아디는 놀림과 부담감에 정치연설 내용을 까먹으며 쓰러집니다. 


#카스트제도

인도 영화에 많이 나오는 카스트제도는 총 4계의 계급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아이얀 마니 가족은 천민계급인 수드라 계급에 속합니다. 카스트제도의 계급은 직업적인 신분으로 나눈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성씨'에 따른 족벌로 구분되어집니다. 카스트는 이러한 핏줄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벗어 날 수 없다고 합니다. 같은 계급과의 혼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모와 피부색만으로 대충 카스트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인도 정부에서 카스트를 없애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불가촉민 계층에게 일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법을 제정하기도 하였으나 지배계급의 힘으로 아직까지 사회적 차별이 사회적 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습니다.

#여성문제

정치인 아주라는 지팡이를 짚으며 다리를 절뚝거립니다. 마니는 아주라에게 다리에 대해서 물어보고 아주라의 아버지는 결혼을 해서 그렇다고 이야기하며 남편의 폭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니의 아내인 오자(인디라 티와리)는 마니에게 자신의 가족들이 결혼식 비용이 들지 않는 다는 이유로 포주에게 결혼시키려고 했다고 말합니다. 

마니의 아버지는 돈을 벌기위해 임신한 아내를 굶겨 살이 빠지게 하고 결국 뱃속에 아이와 아내를 죽게 만듭니다.

 


<시리어스 맨>은 발리우드의 화려함보다는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다 보면 비슷한 이야기로 생각나는 영화는 <기생충>이었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뛰어난 연출력과 디테일에는 못 미치는 영화지만 꽤 괜찮은 영화였습니다. 넷플릭스 회원이시라면 한번 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