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미스터리

빌리지 (The Village 2004) 줄거리 및 리뷰

by 춥군 2021. 7. 31.
반응형

빌리지 (The Village 2004)

감독: M. 나이트 샤말란
출연: 호아킨 피닉스, 애드리언 브로디, 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 윌리엄 하트, 시고니 위버, 브렌단 글리슨, 체리 존스, 셀리아 웨스턴, 존 크리스토퍼 존스, 프랭크 콜러슨, 제인 앳킨슨, 주디 그리어, 프랜 크란츠, 마이클 피트, 제시 아이젠버그, 찰리 호프하이머, 스콧 소웟
장르: 미스터리, 공포, 스릴러
관람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숲 속에 발들이지 마라. 그들이 기다리고 있다. 불기한 색을 봉인하라. 그들을 불러온다.. 경고의 종에 귀 기울이라. 그들이 온다. 

줄거리

루셔스/루시우스 헌트(호아킨 피닉스)

1897년

숲으로 둘러 쌓인 한 마을에 어린 다니엘의 장례식이 펼쳐집니다. 병으로 죽은 다니엘을 보며 루셔스는 원로들을 만나 숲 바깥 마을에서 약을 구하고 오겠다고 말합니다. 루셔스의 말이 끝난 후 그의 어머니인 앨리스는 숲에 사는 '이름을 말할 수 없는 괴물들'이 위험하다며 다시는 말을 꺼내지 말라고 합니다. 루셔스는 원로들이 숨기는 것이 있다고 말하며 어머니와 말다툼을 벌입니다.

다음 날 루셔스는 금지된 코빙턴 숲에 들어가 불길한 색인 붉은 열매를 발견합니다. 밤이 되어서야 마을로 돌아온 루셔스는 어린 시절부터 지켜보며 사랑을 키워온 아이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언니가 애인이 생긴 덕분에 남자를 사귈 수 있게 된 아이비는 눈이 먼 자신에게 빛으로 보이는 루셔스에게 마음을 고백합니다. 하지만 루셔스는 듣기만 하고 아이비를 집으로 데려다줍니다. 그리고 조용한 마을에 괴물이 나타났다고 알리는 종소리가 울립니다. 마을 사람들은 집 바닥에 숨겨둔 장소로 이동해 몸을 숨깁니다. 아이비는 보이지 않는 루셔스를 기다리며 괴물과 마주칠 위험에 놓입니다. 그때 나타난 루셔스가 아이비의 손을 잡고 함께 몸을 숨깁니다.

노아 퍼시(애드리언 브로디)

괴물이 나타난 사건으로 마을 회의가 열리고 루셔스는 자신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고백합니다. 아이비의 언니인 키티의 결혼식이 열리고 마을 사람들은 괴물들에게 제물을 바칩니다. 하지만 밤이 되자 다시 괴물이 나타나 결혼식을 망칩니다. 집 현관에 앉아 숲을 바라보는 루셔스에게 아이비가 다가옵니다. 루셔스는 아이비에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면서 두 사람의 사랑이 시작됩니다. 마을에 두 사람의 사랑이 알려지게 되고 모두 축하하는 분위기에 정신병을 가지고 있는 노아가 루셔스를 찾아옵니다. 루셔스는 아이비를 좋아하고 있던 노아에게 위로의 꺼내자 노아는 준비해 둔 칼로 노아를 찌릅니다. 칼에 찔린 루셔스는 그 자리에서 쓰러지고 피 묻은 노아의 손이 마을 사람들에게 알려지자 아이비는 루셔스가 있는 곳으로 달려갑니다. 칼에 찔린 루셔스를 발견한 아이비는 루셔스에게 보이는 빛이 사라지는 것을 느끼며 울부짖습니다. 범죄를 일으킨 노아는 빈 집에 갇히고 루셔스는 중상으로 입원합니다.

아이비 워커(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

마을에 루셔스를 고칠 약이 없자 아이비는 숲 바깥 마을에서 약을 구해오겠다고 에드워드에게 말합니다. 아버지인 에드워드는 원로들에게 아이비를 밖으로 내보내겠다고 말합니다. 그의 아내는 에드워드에게 마을에 들어오면서 원로들과 함께한 맹세와 서약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지만 에드워드는 루셔스는 범죄의 피해자라고 말하며 아이비를 밖으로 내보내려 합니다. 아들을 병으로 잃은 오거스트가 에드워드를 지지하며 아이비는 바깥 마을로 향합니다.

아이비는 자신들을 지켜줄 마법의 돌을 준비하고 경비를 서고 있는 두 사람과 함께 숲으로 들어갑니다. 숲 입구에 다다르자 크리스토프는 두려움으로 먼저 도망칩니다. 비가 내리는 숲에서 함께했던 핀톤 역시 두려움으로 아이비의 곁을 떠나고 혼자 남은 아이비는 몸을 떨며 가지고 온 마법의 돌을 버리고 숲 밖으로 향합니다. 구덩이에 떨어질 뻔한 아이비는 간신히 목숨을 구하고 다시 발걸음을 옮깁니다. 떨고 있는 아이비 앞에 '이름을 말할 수 없는 괴물'이 나타납니다. 아이비는 자신이 떨어질 뻔한 구덩이로 괴물을 유인해 괴물을 물리치고 숲의 마지막 벽에 도착합니다. 아이비는 막힌 벽을 올라가 바깥 마을에 도착합니다. 

결말(스포)

에드워드 워커(윌리엄 허트)

마을의 진실

아이비가 숲으로 향하기 전 에드워드는 아이비의 할아버지가 살해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에드워드는 아이비에게 아무도 쓰지 않은 낡은 오두막으로 데려가면서 절대 소리를 지르면 안 된다고 말하며 오두막으로 그녀를 데려갑니다. 아이비는 오두막에서 괴물들을 발견하고 에드워드는 마을과 원로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원로들은 강도와 강간으로 살해당한 유가족 모임에서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알게 됩니다. 에드워드는 모임에서 함께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을 알려주며 숲 안에 마을을 건축합니다. 에드워드는 마을 사람들이 바깥세상을 알지 못하게 하기 위해 자신이 대학에서 가르친 역사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원로들과 함께 숲에 괴물이 산다며 마을 사람들이 바깥 마을로 가지 못하게 합니다. 에드워드는 아이비에게 마을에 대한 진실을 알려주며 바깥 마을로 갈 수 있는 길을 알려 줍니다. 모든 이야기를 들은 아이비는 속았다는 생각보다 그의 아버지를 가여워하며 약을 구하기 위해 바깥 마을로 향합니다. 

2000년대

콘크리트 벽을 넘은 아이비는 워커 야생 보호구역을 순찰 중이던 제이에게 발견됩니다. 제이는 아이비에게 출입 금지 구역이라고 설명 그녀를 밖으로 내보내려 합니다. 아이비는 자신이 숲에서 왔으며 약을 구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제이에게 떨리는 손으로 약 이름이 적힌 메모지를 건넵니다. 제이는 아이비의 말을 의심하면서도 그녀의 모습을 보며 초소에서 약을 구해 그녀에게 전달해 줍니다. 약을 구한 아이비는 다시 벽을 넘어 마을에 도착해 병상에 누운 루셔스의 곁으로 향합니다.


리뷰

아이비: 다들 무서워서 벌벌 떠는데 어떻게 그렇게 용감할 수 있죠?
루셔스: 난 앞일은 걱정 안 해 해야 할 일만 생각하지 

 

워커 집안

에드워드 워커는 부자였던 아버지의 재산으로 워커가에서 운영하는 워커 야생 보호구역을 만들고 사람들의 출입을 금지시킵니다. 비행기의 경로 수정 내용을 통해 워커가에게 막대한 자산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초소에 있던 경비(나이트 샤말란)가 약을 구하러 들어온 제이에게 경고 섞인 말들을 하는 것으로 보아 바깥 있는 사람 중에 몇몇은 마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아이비였나?(주관적 생각) 

에드워드는 원로들이 떠난 후에 다음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병으로 죽는 마을 사람들을 보면서 바깥 마을과 왕래하며 마을을 지켜줄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마을 청년들은 어린 시절부터 들어온 괴물에 대한 인식으로 숲에 들어가는 것조차 두려워하고 두려움이 없던 루셔스는 개혁가적 성격으로 마을 사람들에게 바깥세상에 대해 말하며 그들을 이끌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비는 아버지에게 마을에 대한 진실을 듣지만 어린 시절부터 들어온 괴물에 대한 이야기 때문에 숲에서 두려움에 떱니다. 숲에서 괴물을 발견했을 때는 그것이 가짜라고 생각하기보다 진짜라고 생각하며 괴물을 물리쳤다고 마을 사람들에게 알려줍니다. 아이비가 숲 밖으로 나갈 수 있었던 것은 진실을 알았다는 것보다 루셔스의 대한 사랑 때문으로 보입니다.

 

동화 같은 이야기 

한동안 주가를 올리던 나이트 샤밀란 감독은 최고의 출연진과 함께 <빌리지>를 제작합니다. 그동안 호평을 받던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이 영화로 혹평을 받으며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영화는 마지막 반전까지 마을의 일상생활을 보여주며 다소 지루하게 전개됩니다. 괴물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허술해 보이고 마을 사람들은 대다수 평면적 캐릭터 들로 아이비 이외에는 매력적인 역할이 없습니다.

 

하지만 영화 내에 포함되어 있는 교훈적인 메시지들은 아이들과 함께 보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전도 개인적으로는 괜찮았고 결정적으로 마지막 장면에서 아이비의 떨리는 손으로 쪽지를 전달하는 모습에 뭉클한 감정을 느끼게 해 준 것만으로도 충분히 영화를 잘 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